본문 바로가기

☞ 로켓 및 미사일/- 대공 무기

[미국/독일] RIM-116 Rolling Airframe Missile



RIM-116 Rolling Airframe Missile


[개발]
Ram 함대공 유도 미사일(RAM;Rolling Airframe Missile)은 아군 함정을 공격하는 대함 유도탄 또는 적로부터 자함을 방어하기 위해 개발된 독일과 미국 합작의 근접방어무기이며 Mk31 GMWS(Guided Missile Weapon System)가 정식 제식명칭이다.

램은 자함의 마지막 근접 방어 시스템 (CIWS) 으로서 약 14억불을 투입해 70년대에 개발이 시작돼 92년 4월에 개발완료된 몇 안돼는 공동 무기 개발 사례라 할수 있다.

현재 미국을 포함 하여 독일, 그리스, 터키, 이집트, 아랍에미레이트 등 여러 국가에서 운용중에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10만기 이상의 미사일을 사용중이거나 보관하고 있다.

Ram 미사일은 2001년 Block-1이 개발된 이후 2003년에는 헬리콥터, 항공기 및 수상표적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성능을 개량하여 Block-1A를 개발하였다.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블록2는 카나드의 수와 면적이 증가하고 로켓 모터의 직경이 커졌으며 2011년에는 즈음 사거리와 기동성이 월등히 향상된 Block-2 가 개발 완료 될 것이다.

[구성]
발사체인 미사일은 사이드와인드 공대공 미사일의 로켓모터와 스팅어 휴대용 미사일의 시커를 조합하여개발되었으며 외관상 미사일 발사 시스템은 MK31 유도 미사일 무장 시스템과 21발의 미사일을 장착 가능한 MK49 미사일팩시스템의 조합으로 완성되었다.

또한 선체내부의 시스템으로서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발사 통제를 위한 LCIU(LauncherControl Interface Unit), 발사대 안정화 및 제어를 위한 LSCU(Launcher Servo ControlUnit), 운용자용의 WCP(Weapon Control Panel)로 구성된다


[성능]
RAM은 자함 방공중에서도 적의 장 중거리 대함 미사일을 놓쳤을 경우 가동되는 마지막 자함 방공 시스템이며 최초 자함이 적 목표물 탐지, 발사된 이후 미사일 자체 탐색기를 이용하여 표적을 추적하여 파괴하는 Fire and Forget 방식의 미사일이다.

RAM 자함 방공 미사일은 IR과 RF Seeker를 동시에 보유한 뛰어난 시스템이며 Rolling Airfraim Missile의 약자인 RAM이란 이름에서도 나타나듯이 유도탄 몸체가 회전하는 회전비행체 형식의 미사일이며 RAM Launcher 는 최대 21 기의 미사일을 장착 할수 있다.

또한 수직 발사형 대공 유도탄에 비해 반응시간이 짧고 뛰어난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발사대 등 하드웨어의 형상 변경없이 유효사거리 및 기동성을 향상시킬 있는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국내 도입]
국내에는 현재 Black 1 A/B 형이 도입돼 있으며 LIG 넥스원이 라이센스 생산을 하여 한국 해군에 납품 하고 있으며 한국 해군은 지난 2000년 한국형 구축함(KDX) 광개토급에 최초 탑재되었으며 차후 이순신급 세종대왕급 등의 주력 개함 방공 시스템으로 선택되어 한국 해군의 주력 방공 시스템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운용국]
# United States
# Turkey
# Germany
# Greece
# South Korea
# Egypt
# United Arab Emirates: On order
# Japan


Gepard급 고속 미사일정 Wiesel에 탑재된 램 발사대




▼ RIM-116 실험 발사




▼ 독일 해군의 고속 미사일정 Ozelot에 탑재된 램 발사대








사진출처 :
http://www.raytheon.com/
http://en.wikipedia.org/

정보참고 :
http://wertt0.egloos.com/10280088
http://www.designation-systems.net/dusrm/m-11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