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해상 무기/- 전투함

[일본] DD151 Asagiri Class

▶ 일본 해상 자위대 88함대의 주축인 일본의 구축함 Asagiri Class

일본의 해상 자위대는 8대의 구축함에 8대의 대잠헬기를 운영하는 88함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주축 전력으로서

범용 구축함으로 설계된 것이 하츠유키급 구축함과 아사기리급 구축함이다.




일본은 이러한 88함대를 4개나 보유 하고 있으며

DD151 로 시작돼는 Asagiri Class는 DD-122 Hatsuyuki Class의확장 개량형이다.

이로써 일본은 아사기리 클라스 8척 + 하츠유키 클라스 12척을 건함해 4개 호위군에 5척씩 배치해 이지스함인 공고급과 더불어 4개함대의 88함대를 구성할수 있게 되었다.

Asagiri Class는 20년이 넘은 함령을 갖고 있지만 우리의 광개토급과 비견되는 전투함이다.

1988년 도입당시 우리군은 DD로 불리는 2차 대전때 현역으로 활동한 미제 기어링급을 주력으로 운영하고있었다.

광토개토함 취역일이 1998년임을 감안하면 6.25후 몇십년동안 군의 DD보다 월등한 일본 해상 자위대의구축함 같은 호위함을 보며 한국해군 장병이 느꼈던 허탈감은 이루 말 할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일본의 Asagiri Class 의 취역이 순탄 했던 것만은 아니다.

건함시 헬기 경납고 설계 변경으로 (헬기 수납이 1대에서 2대로 변경) 인해 주요 배기관과 후부 연돌을재 설계 및 배치 할수 밖에 없었고 건조중이었으므로 후부 마스트 위치까지 재배치 하는 일이 발생된 것이다.

▲ 자세히 보면 선체 측면과 연돌 사이에이동공간 만큼 선체 안으로 연돌이 들어가있다.

▼ 하지만 아래 사진에는 연돌 측면이선체 측면과 붙어 있다. 바로 비대칭 구조가 된것.

▲ 가만 보면선미쪽 마스트 또한 비대칭이다.

▲▼ Asagiri Class 의 트러블 원인이 된 헬기 2기 탑재 가능한 격납고


▲SH-60J 대잠 헬기


MK.122 Matchbox ASROCLauncher


▲ MK.15 30mm PhalanxCIWS

▲ AGM-84 Harpoon


▼▲MK.29 8연장 Sea Sparrow발사기


P.S

한국해군은 1998년 최초 광개토급 도입이후 광개토급 3척 이순신급6척 세종대왕급3척 등 총 12척으로 동.서해의 66 함대를 구성 할수 있지만 정기적인 수리점검 오버홀로 인한 기간을 감안한다면 2척 이상의 이순신급과 세종대왕급의 추가 건조가 시급한 형편이다.


또한 앞으로 건조될 FFX 급은 국내 연안경비에 한정된 경비함 (북한의 소형 반잠수정 및 잠수정 탐지 및 퇴치용) 에 가까운 성격의 연안함이므로이를 본격적인 미래의 기동함대에 넣는건 곤란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