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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상 무기/- 전차

[우크라이나] T-84 OPLOT MBT

▼ T-84 OPLOT Main Battle Tank



[배경]

구소련 붕괴후 우크라이나는 파트별로 분업 생산되는 구소련 전차 생산 방식의 영향으로 70%에 이르는 전차 부품을 수입할수 없게 되자 우크라이나독자 장비의 개발 및 탑재가 시도 되었으며 기존의 주조제 T-80U 포탑은 러시아에서 수입 할수 없었으므로 용접 접합 구조의 우크라이나독자 개발의 포탑으로 변경되었다.


T-84 프로토 타입 T-80U의 디젤형인 T-80UD가 원형으로서 우크라이나의 Kharkiv 지역의 Morozov 설계국에서 1994 년에 완성된 다른 여러 가지 프로토 타입 생산되었다. 1990 년대 중반부터, 1999 까지 우크라이나 육군에 의해 여러가지 시험이 행해졌으며 총 9기의 프로토 타입이 생산되었으며 소수이긴 하지만 1999년 부터 우크라이나 육군에 서방과 비슷한 방식의 버슬형 자동장전 장치의 포탑을 가진 모델이 배치 되기 시작하였다.


[화력]

주포는 T-80UD의 라피라3 125밀리 주포를 우크라이나에서 라이센스한 KBA-3 125-mm 활강포와자동장전기를 장착하였으며 기존 구소련의 탄약과 별반 다르지 않기 때문에 관통력에서 보다 발달된 서방의 120mm 활강포탄에 비해 떨어질수 밖에 없었다.하지만 이 주포는 T-80U와 마찬가지로 레이저로 유도되는 자체 개량한 9K119M Reflex (NATO 암호명AT-11Sniper-B)대전차 미사일을 발사가 가능해 부족한 화력을 커버 할수 있고 서방제 120mm주포를 능가하는 사거리를 가지게되었다.


[방어력 및 기동력]

장갑은 탈착이 가능한 빌트인식 반응장갑을 전방위 적으로 채택하였고 자체 측면은 기존보다 넓은 복합장갑으로 개량되었으며 증가 장갑이나 폭발 반응장갑이 부착 가능하다. 또한 Shtora-1대전차 대응장비를 장착하여 전방위 적인 방어력을 얻었다. 엔진은 T-80UD의 1000마력 엔진에서 우크라이나제 1200마력의 6TD-2 디젤엔진으로 변경되어 톤당 마력이26hp/ton 에 달해 구소련제 T 시리즈 특징인 가벼운 무게와 높은 출력의 엔진이 합해져 기동성이 비약적으로 향샹되었다.


[결론]

T-84 OPLOT 전차는 구소련 붕괴후 자국 방산 산업을 살릴 자구책으로서 수출형 전차의 생산에 촛점을 맞춰 개발되었다.

우크라이나는 구소련 붕괴 후 구소련의 대표 산업방식인 분할 생산방식의 영향으로 자국내 T-80 전차 생산 공장에서부품조달의 어려움으로 더이상 T-80 전차의 생산이 어려워지자 우크라이나 독자 전차 개발로 돌아서 T-80U를 베이스로 개발된 전차이다.


그후 친 서방정책의 일환으로 일부 장비를 서방제로 교체하고 주포도 서방제 120밀리 활강포로 교체 하는등 제3국 수출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방글라데시아 수출 후 말레이시아 수출이 폴란드의 PT-91에 막히고 터어키 에서는 한국의 K2에 밀리는 등 수세에 몰린 모습이다.


하지만 T-84 OPLOT 전차는 계속해서 개량형이 나오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육군이 소량이나마 꾸준히 도입하고 있고 T-84 OPLOT M 이란 이름으로 우크라이나 차세대전차로 채택 돼는등 각국의 방산 전시회에 참가 하며 활발히 수출활동도 벌이고 있으므로 미래는 어느정도 보장 받고 있다고 할수 있다.



▼ T-84 Oplot

- 우크라이나가 T-80UD를 개량한 모델이며 라이센스한 주포와 신형 용접구조방식의 포탑을 채택한 개량형 전차이다.






▼ T-84 Oplot M

- T-84 Oplot 을 기반으로 개량된 우크라이나 군의 신형 주력전차이며 공격력 방어력에 있어서 한단계 높은 성능을 추구 한 전차이다.

본 전차는 신형 열상 조준경을 장착해 공격력을 높였으며 엔진을 1200마력에서1400마력으로 증가 시켰고, 장갑도 신형의 Nozh ERA를 포탑과 차체 측면에 부착하였으며 측면장갑에 복합장갑을 채용하여 방어력 상승을 꾀했다.






▼ T-84 120 Yatagan

- 우크라이나가 T-84 Oplot 의 주포를 서방제 120밀리 활강포로 교체하고 버슬형 포탑으로 개조한 수출형 모델이다.




BTMP-84
T-84 계열차량으로서 BTMP-84 라고 하며 중보병전투차 라는 이름을 가진 5명의 승차 공간을 확보한 보병용 공간이 존재 하는 이스라엘의 메르카바 같은 전차이지만 보병 전투차라고 불리는 희안한 녀석이다.
차체를 늘려 탑승공간을 확보하고 후면 엔진룸을 측면으로 밀어 출입구 설치 공간을 확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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