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항공 무기/- 헬리콥터

[러시아] Mil Mi-28 Havoc



Mil Mi-28 Havoc
The Mil Mi-28 (NATO reporting name 'Havoc') is a Russian all-weather day-night military tandem two-seat anti-armour attack helicopter. It is a dedicated attack helicopter with no intended secondary transport capability, better optimized than the Mil Mi-24 for the anti-tank role. It carries a single gun in an undernose barbette, plus external loads carried on pylons beneath stub wings.
From : Wikipedia.org
[개발]
밀사가 제작한 Mil Mi-28 은 텐덤 복좌형 전투 헬리콥터로서 Mi-24 의 후계기로서 개발되었으며 Mi-28N 은 이런 Mi-28 의 나이트 어택형으로서 야간 전투 능력이 부여 되었다.

러시아의 차기 공격헬기 선정은 최초로 Mil-28과 KA-50의 경쟁을 통한 도입방식을 채택하였으며 러시아의 차기 전투 헬리콥터 선정과정에서 멀티롤 능력부족이 지적되어 KA-50 에 패하여 사장 돼는듯 하였다.
하지만 KA-50 은 개량작업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갔고 예정에 없던 2차 선정 과정이 진행되어 평가 결과 KA-50과 Mil-28N 모두 공동으로 러시아 육군에 채택되어 버리는 헤프닝이 발생된다.

2차 선정과정은 여러모로 러시아나 서방 모두에서 말들이 많았는데 그 이유는 이미 헬기 선정 과정이 끝난 상태에서 다시 2차 과정이 진행되어 Mi-28 이 선정된 것은 Mil 사의 로비 능력을 여실히 보여 줬다는 것과 러시아 육군이 Ka-50의 대전차 공격 능력을 인정 하면서도 1인용 공격헬기에 대한 성능에 의구심을 가질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KA-50 또한 개발 과정이 녹녹치 않았으며 냉전 종식으로 인해 화력 위주의 전통적인 대전차 헬기에 대한 필요성이 약화 되었고 시대적으로 멀티롤 성능이 우선시 되었다.
KA-50 의 멀티롤 성능 강화를 위해 개발된 KA-52 는 개발 과정중 필요 이상 중량 증가를 가져 왔고 이는 개발비 상승을 동시에 불러 왔다.
이에 러시아는 보다 멀티롤성능이 강화되고 저렴한 Mi-24 와 같은 헬기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결과적으로 2004년 러시아 공군참모 총장은 Mi-28N 이 러시아의 표준 공격 헬기로 선정되었음을 발표 하였고 2006년 KA-50/52 과 함께 실전 배치가 진행 되었다.

[성능]
Mi-28N 은 Mi-24 Hind 와 같이 인원 수송용 탑승 공간을 가지고 있지만 그 용도가 파일럿 구조 임무나 환자 수송 등의 임무에 국한되어 그 크기가 크게 축소 되었다. .(3명 수송가능)

엔진은 2200 마력의 이소토프 TV-3-117M 가스터빈 엔진을 쌍발로 장착하였으며 열발산을 25% 낮출수 있는 열 감소 장치가 되어 있다.
최대 이륙 중량은 11500 kg, 최대 유효 탑재량은 2350 kg이다.또한 X 자형 테일로터를 도입하여 소음을 감소시켰다.

탑재된 전자 장비로는 다변화된 임무에 맞게 다양한 전자 장비를 장비 하고 있으며 로터 상부에 롱보우 아파치와 비슷한 밀리터리파 레이더 돔을 장비 하였다.
이중으로 되어 있는 광학 탐지장비와 레이저 거리 측정기, 적외선 전방감시 장치와 레이저 거리 측정기 등이 헬멧과 연동 되는 있고 , 발전된 화력 통제장치를 탑재 하였다.

[무장]
공격 헬기로서 대 지상 공격용 무기로 아파치와 비슷한 장착 형식을 보이는데 기총으로 기체 전방 하부에 장착된 터렛형 2A42 30mm 기관포를 가지고 있으며 기관포 양옆 공간에 서로 다른 용도의 탄환을 적재하여 사수가 선택적으로 이를 선택 하여 사격이 가능하다.

이 기관포는 사격 통제 시스템으로 통제되는 헬멧연동 조준 시스템에 의해 유도미사일이나 기관포를 조작한다.
헬멧연동 조준 시스템은 조종사의 눈 촛점과 방향이 일치되며 두개의 이중의 광학채널과 모니터를 가지고 있다. 이 시스템은 레이저 거리 측정기와 연동되며 방위각 110˚내, 고각 +13˚∼-40˚범위를 가진다.

대전차 미사일은 Shturm 대전차미사일과 Ataka 대전차미사일을 운영 가능하며. 아파치와 같은 최대 16발의 미사일을 운영 할수 있다.

Shturm 미사일은 단거리 무선 지령/유도식이며, Ataka 미사일은 사거리 8킬로서 레이저 유도식의 대전차 미사일이며 명중율이 3∼6km 범위에서 96% 이상에 이른며 탄두는 950mm ∼1000mm의 폭발 반응장갑을 관통 할수 있는 성형작약(HEAT) 탄두를 장착한다.

Mi-28 헬리콥터는 무유도 로켓으로서
20발의 80mm 로켓이나
5발의 122mm 로켓을 장착하고 있는 4개의 포켓 포드를 장착 가능하며 선택적으로
유탄 발사 포드나 23mm 기관포 포드, 12.7mm/7.62mm 기관포 포드 ,
공중투하 폭탄, 소이탄 등을 장착 할 수 있다.

자료 참고 : 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