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항공 무기/- 헬리콥터

[독일/프랑스] Tiger 전투 헬리콥터




Tiger Cmbat Hellicopter

유로콥터에서 프랑스 독일 등이 공동 개발 생산한 공격 헬기이다.
독일에서는 Tiger, 프랑스와 스페인에서는 Tigre라고 불리며EC 665 또는 PAH-2라고도 부른다.

티이거 공격 헬기는 각 국가의 요구 사항에 따라 센서와 무장과 달리 장착 할수 있는 모듈형 기체 구조로서 비행 동체를 공유하여 사용하나 도입 국가마다 다른 전자 기기과 무장을 탑재한다.

프랑스형 타이거 HAP ( Hélicoptère d'Appui Protection )
HCP (Hélicoptère de Combat Polyvalent )
독일형 타이거 UHT ( Unterstützungshubschrauber Tiger )
스페인형 타이거 HAD (Helicoptero de Apoyo y Destrucción )
호주형 타이거 ARH ( Armed Reconnaissance Helicopte )


프랑스형 타이거 HAP - 지원 호위 헬기.
프랑스형 타이거 HCP - 다목적 지원 헬기.

프랑스형 타이거는 HAP 이라 불리우며 프랑스 지상군 지원을 위한 공대공 지원과 지상 지원 임무에 최적화 되어 개발 되었다.
무장으로는 미스트랄 공대공 미사일과 기체 전방에 터렛형 30밀리 기관포 68mm SMEB 비유도 로켓 포드를 장착한다.


프랑스 육군 경항공대(ALAT)를 위한 대전차 버전인 타이거 HAC 모델이 개발 진쟁 중이었으나 기존의 HAP형을 스페인 HAD형의 개량형에 준한 개량을 하고 추가로 TRIGAT AC3G-LP 능력을 부여한 기체를 도입 하기로 결정됨으로써 HAC 사업은 도중에 취소되었다.






독일형 타이거 UHT - 다목적 지원헬기

독일 연방군의 중형 다목적 화력 지원 헬기이다.

프랑스 육군의 HAP/HCP 버전과는 달리, 반동 문제로 30 mm GIAT 30 터렛형 기관포가 존재 하지 않으나 임무에 따라 윙에 포드형 12.7 mm 기관포를 장착할수 있다.
또 다른 무장으로 70 mm 하이드라 로켓과 파이어 앤 포겟이 가능한 TRIGAT-LR(3세대 장거리 대전차) 미사일 또는HOT3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하며 자위용 공대공 무장으로는 4발의 AIM-92 스팅어 공대공 미사일 (양쪽에 2발씩)을 장착할수 있다.

프랑스의 HAP 버전과 또 다른 주요한 차이점으로, 마스트에 장착된 탐색장치가 있다. 이것은 2세대 적외선 및 TV 카메라이다.
기만장치로는 레이더/레이저/미사일 발사/미사일 접근 경보 수신기와 디코이 발사기가 있다.

독일군은 30밀리 기관포의 장착을 포기 한것은 아니지만 라인메탈 RMK30 무반동 30 mm 자동기관포를 장착한 UHT의 업그레이드 버전은 예산상의 문제로 아직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호주형 타이거 ARH - 무장정찰 헬기

호주의 ARH는 OH-58 카이오 정찰와 헬기와 UH-1 기동 헬기를 대체하기 위해 실행한 Air 87 사업을 통해 2001년 12월도입 결정 되었다.

호주가 요구한 ARH 개념은 기타 국가의 정찰헬기와 공격헬기의 임무을 분류하여 도입하던 사례에서 벗어나 정찰 및 대전차공격 기능을 합통합한 무장 정찰 헬기개념이었다.

유로콥터가 제시한 ARH 기종은 기본적으로 HAP 버전에 대전차 공격 기능을 추가한 버전이며 대전차 미사일로서 유럽제가 아닌 미제 헬 파이어 대전차 미사일을 사용한다.

타이거 헬기는 다목적 공격 헬기로서 유럽제 뿐만 아니라 미국제 무기도 사용가능하며 설계때 부터 여러 종류의 무장을 운용 가능하도록 배선과 임무용 컴퓨터에 폭넓은 확장성을 가질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호주군용 Tiger는 업그레이드된 MTR390 엔진과 헬파이어 II 공대지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한 레이저 지시기가 장착되었다.
ARH는 SNEB 비유도 로켓 대신에 벨기에산 FZ 70 mm (2.75 인치) 로켓을 사용할 것이다.

호주군은 22대의 공격 헬기의 양산과 15년동안의 후속지원 계약을 유로콥터 사와 맺었으며 4대는 유럽에서 제작되고 18대는 유로콥터의 EC 120B 기종을 생산 하고 있는 호주 항공에서 2008년까지 양산된다.

호주의 Tiger 공격헬기는 2개의 헬기 대대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스페인형 타이거 HAD - 지원 공격헬기

2003년 9월 5일 호주에 이어 스페인의 공격 차기 헬기에 선정되었다.
프랑스형의 초기 HAP 버전과 동일한 버전이지만 엔진이 스페인 육군의 요청에 따라 프랑스의 HAP 버전에서 개량된 형태이다.
엔진이 MTR390 엔진(1464 shp)으로 교체되어 출력이14% 이상 향상되었고, 방탄 기능이 강화되었다.

기본 무장은 프랑스의 HAP와 같으며 대전차 미사일은 독일형이 장비한 대전차 마사일인 TRIGAT-LR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 가능하다.



시스템 가격(헬기, 무장, 지원)은 버전에 따라 다르다:


* 타이거 HAP $35-39 million USD 약 400억 원
* 타이거 ARH $36 million USD
* 타이거 HAD $44-48 million USD
* 타이거 UHT $38-43 million USD
* (비교 롱보우 아파치 $48-52 million USD) 약 550억 원

글참고 : 위키백과
사진출처 : AIRL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