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상 무기/- 전차

[이스라엘/터어키] MBT Sabra (tank)


MBT Sabra (tank)


The Sabra is an extensively upgraded M60 Patton tank developed by Israel Military Industries. A version of this upgrade package was selected for the Turkish Army's main battle tank modernization program. The Sabra is known as the M60T in Turkish service

M60 전차 시리즈의 개량형으로서 Magach 7C 의 개량점을 포함한 수출형 킷트로서 개발되었다.

Sabra 전차는 Magach의 최종 개량형으로서 몇가지 큰 개량점을 가지고 있으며

첫번째로 120밀리 활강포로 강화된 주포와 전투 시스템.
두번재로 새로 개발된 쐐기형 모듈 장갑.
세번째로 최소화된 유압 시스템과 생존 시스템.
네번째로 모듈형 증가 장갑으로 인해 발생한 무게 증가를 극복하기위한 엔진과 구동 시스템 개량.
등이 있다.

첫번째. 화력
주무장으로 M60 전차 시리즈의 주포인 51 구경 M68 105 mm 라이플포를 포발사 미사일 운용이 가능한 이스라엘제의 44 구경 MG251 120 mm활강포로 교체 하였다.
이 120 mm활강포는, 메르카바 Mk. 3 전차에도 탑재된 모델로서 독일의 라인 메탈사의 기술 협력으로 IMI사가 개발한 것으로, 최초부터 M68와 교환 가능하게 설계되었으며 이스라엘의 에르비트 사제의 발전된 FCS를 탑재하여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렸다.또한 포수용 암시 사이트는, 패시브 적외선(열선) 방식으로, 차장용 사이트와 공유 가능하다.
적외선/레이저 탐지기, 모듈식 추가 장갑 세트,자동 소화 장치, 최소화된 배기 발연 장치, 개량형 서스펜션 등 수많은 개량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대 다수의 이스라엘 전차가 그러 하듯이 사브라 또한 60밀리 경 박격포 운영이 가능하며 포탑의 우측면 장착되어 유탄이나 발연탄, 조명탄등을 발사 할 수 있다.

또한, 부무장으로서 동축 기관총으로 7.62 mm기관총 FN-MAG를 탑재 하고 있으며 전차장과 탄약수용의 해치에도 1정씩 기관총이 설치 가능하다.

두번째. 방어력.
사브라는 모듈러식 복합 장갑을 전방위 적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포탑의 전면과 좌우 측면, 차체 전면, 사이드·스커트에 장착되었다.
이 모듈러 장갑 시스템은, 메르카바 Mk. 3 전차에도 도입되고 있으며, 금속 플레이트와 폭발반응 장갑을 조합된 것으로, 성형작약탄과 운동 에너지탄의 양쪽 모두에 대해서 높은 방어력을 발휘한다.

모듈러 장갑의 장착에 의해, 포탑 앞부분의 형상은 설형으로 바뀌어, 전투 중량도 2 t전후 증가하지만, 최종적인 중량은, 기본으로 된 M60 전차 시리즈의 형태의 중량이나, 유저가 요구하는 방어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발연탄 발사기는 이스라엘 독자방식인 박스식 6 연장 발연탄 발사기가 포탑의 좌우 측면에 장착되어 있으며 또, 포탑 상면의 마스트에는 적외선/레이저 탐지기가 장착되어 발연판 발사기와 연동된다.

세번째. 데미지콘트롤.
이스라엘은 4차 중동전 당시 피폭으로 인한 폭발보다 피폭시 발생한 화재로 인해 많은 전차병 사장자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 피폭시 데미지 콘트롤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결과 피폭시 화재의 근원인 유압 시스템의 오일에 대한 대비가 강화 되어 120 mm포탑의 구동 방식은 하이브리드(hybrid) 방식으로 바뀌었고 이 포탑은 선회는 전동식, 포의 부앙각은 유압식으로 되어 유압 시스템의 사용을 최소화 하였고 자동소화 장치를 장착하였다.

네번째. 기동력.
궤도는 M60 전차 오리지날의 더블·핀/러버·블록 방식의 T142 에서, 이스라엘의 우르단·인더스트리 사제의 싱글·핀 블럭방식으로 교체되어 경량화를 꾀했다.
싱글 핀 블록 방식은 메르카바 전차에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부품 공통화를 꾀한듯 하며 서스펜션이, 토션바 및 스프링코일 방식과 쇼크·압소바 방식으로 강화되어 승차감과 사격시의 안정성이 향상되어 있다.

엔진은 파워 팩이 메르카바 전차용의 것과 같은 모델이며 M60 전차 시리즈에 탑재되고 있던 텔레 다인·칸타넨톨사(현제너럴·다이내믹스·랜드·시스템즈사) 제의 AVDS-1790-2C V형12 기통 공냉 디젤엔진(출력 750 hp)은, 동 사제의 AVDS-1790-5A V형 12 기통 공냉 디젤엔진(출력 908hp)으로 교환 되어 변속기도, 아리슨 사제의 CD-850-6 A자동 변속기에서, 신형의 CD-850-6 BX 자동 변속기로 교체된다.

AVDS-1790-5 A엔진은, 메르카바 Mk. 1/Mk. 2 전차와 공통의 것으로, M60 전차 시리즈의 AVDS-1790-2 C엔진과는 같은 회사의 모델이며 계열 모델로서 90%이상의 부품 공통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