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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한국의 M48 계열 개량 전차들 구분점.

KOREA MBT M48 Patton Tank


M48 패튼(영어: M48 Patton)은 미국이 개발한 패튼 시리즈 전차로 M47후속 1.5세대 전차(후기형은 2세대)이다.

미국이 개발한 전차 중 많이 생산한 편에 들며 미국의 동맹국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차이기도 하다.

-wiki 설명중에서-

한국은 M48 이전에 M-47 전차를 운영중이었으나 미국에 의해 외국에 대량 공여 되거나 판매된 전차였으나 이마저 한국은 대량으로 도입하지 못했고 6.25 당시 북한군의 T 계열 전차에 대한 대비는 미미 할수밖에 없었다.

이에 한국 육군은 1960년대 중반에 교육용 M48A1 전차를 교육용으로소수를 도입하기 시작한 것을 비롯하여 1971년도에 주한 미군 7사단이 보유중이던 가솔린 엔진 방식인 M48A2C 전차를 이양 받으면서 M48전차 운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한국군은 지속적으로 M48전차의 도입을 시도하여 1975년 미국본토의 잉여M48A1 전차 427대를거의 무상 수준으로 도입하게 된다.

한국이 도입한 M48A1 전차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연료 효율이 좋지 못한 연료인 가솔린엔진으로서 경제력이 빈약하던 당시 한국군에게는 운용이 무리였으므로 디젤엔진으로 개량 하는 사업을 진행하게 되고이 전차를 M48A3K 전차로 명명하게 된다.

또한 4차 중동전의전훈을 받아 들여 M48A1 전차 186대를 M48A5 로의개량을 국내에서 1978~1983년 까지 진행하여 국내 전차 산업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한국은 M48 계열 외에도 M47전차를 운용중이었으나 M482C 전차와 함께 2006년경 전량 퇴역하게 된다.

또한 한국군은 1990년대 후반 미 주방위군의 예비 비축물자로 보관 중이던 270여대의 M48A5 전차를 도입하면서 M48A5K 로의 개량 산업을 진행하게 된다.

M48A1에서 M48A3로의 주요 개량점.

1. 엔진을 AV-1970 가솔린 엔진에서 보다 연료효율이 좋은 동급 700마력의 1970-2D 디젤 엔진으로 교체 (항속거리가 200킬로 미만에서 466킬로로 증가)

2. 주포는 개량에서 제외되어 M41 90mm 강선포를 그대로 사용.

M48A1 전차에서 M48A5 로의 주요 개량점은 ??

1. 주포를 M68 105mm 라이플포 (강선) 로 개량하고 105mm 포탄에 맞게 포탄저장대 개조.

2. 엔진을 AV-1970 가솔린 엔진에서 보다 연료효율이 좋은 동급 700마력의 1970-2D 디젤 엔진으로 교체함과 동시에 트랜스 미션이 CD-850-6A 모델로 교체되어 전진2단 중립, 후진1단의 기어 변환 가능.

M48A5 에서 M48A5K 로의 주요 개량점은 ?

1. M48A5K - 강철제 사이드 스커드 장착

2. 5연장 신형 연막탄 발사기 장착

3. AN/VSS-1 적외선/백색광 겸용 서치라이트를 대폭 소형화 시킨 AN/VSS-3 적외선/백색광 겸용 서치라이트로 교체.

4. M32E1 급 광증폭식 2세대 야시 장비 장착.(800m 정도의 야간 시야 확보)

5. M48A5K1 - M48A2C의 A5에 준하는 개량형으로서 A2C형의 12.7mm M1 큐폴라를 유지시킨 모델로서 전차장석엔 M2 12.7mm 기관총을 장전수석엔 7.62,mm M60D 기관총을 장착하고 있다.

1990년대 미국으로 부터WASH 사업으로 도입된 270여대의 M48A5 전차들이 A5K 로 개량되면서 원형의 M1 큐폴라를 그대로 유지한 모델이 존재.

6. M48A5K2 - M48A3의 A5에 준하는 개량형으로서 M1 큐폴라를 이스라엘의 우단 (Urdan) 타입으로 개량한 모델로서 전차장석과 장전수석 모두 M60D 7.62mm 기관총을 장착하고 있다.

과거 한국군은 이스라엘의 전훈을 받아 들여 전차높이 증가의 주 원인인 회전식 기총포탄을 높이가 낮은 우단 타입으로 개량을 시도하였으나

현재에는 이라크/아프간 전의 영향으로 대게릴라전에 맞는 높이가 높아 견시에 유리한 M1 큐폴라를 유지하는 쪽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그외 한국 개량형인 M48계열의 K형 전차는 많은 부분 개량이 되었다.

M48A3K와 M48A5K 의 차이점은 근본적으로 주포 구경의 차이외에 없다 라고 알려져 있다.

신형 LT FCS 즉 LTFCS 사격통제장치 도입.

기존의 M48 계열의 사통장치는 M17 스테레오식 사통장치로서 작동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신형 LTFCS 사통장치는 Nd-YAG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사용함으로써 거리측정오차와 작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수 있었다.

또한 M110 기계식 탄도 계산기가 전자식 탄도 계산기로 교체 되었으며 추가적으로 부가 장비인 측풍감지기, 경사 감지기, 전차장 조종판, 차선투시기, 표적속도 감지기 등의 사격 관련 장비들이개량되거나 추가 됨으로써전차포의 명중율 향상 증가를 도모 하였다.

해외 M48 전차와 국내 M48 전차의 회관상 차이점.

1. 강철제 사이드 스커트.

2. 주포전면의 5연장 연막탄 발사기.

국내 M48 전차외관상구분 포인트정리

▷주포의 차이.

M48A1~A3 전차 - 53 구경장 M41 90mm 주포.

M48A5 전차 - L7 계열 미 라이센스 버전. M68 105mm 주포.

▷ 전차장 큐폴라 차이.

M48A1~A3 전차 - 회전식M1 전차장 포탑.

M48A5 전차 -이스라엘식 우단 전차장 포탑.

현재 우단 전차장 포탑은 M1 회전식 포탑을 유지 하는 쪽으로 개량 방향이 바뀌어. A5K 형에도 M1 큐폴라 형태의 전차장 큐폴라가 존재한다.

▷ 사이드 스커드 차이

M48A1~A3 전차 - 사이드스커드 없음.

M48A5 전차 - 강철제 사이드 스커드 장착


▼ M47 Patton Tank

▼ M48A1 tank, ALABAMA Memorial, Mobile Bay, Alabama / 2007

▼ MBT M48A2C Tank

▼ MBT M48A3 Tank

▼ MBT M48A5 T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