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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Part 1. AH-64 Apache



AH-64 Apache


[개발]

1965년에 시작된 AAFSS(차기 공중화력 지원시스템)을 보다 더 발전시켜 1972년의 AAH(Advanced. Attack Helicopter) 선진 공격 헬리콥터 개발계획이 개시 되었으며 AAH 계획에는 Boeing, Lockeed, Sikorsky, HughesBell 의 5개 회사가 참가 하였고 미 육군은 벨사와 휴즈사의 설계안을 채택하였다.

벨사의 AAH YAH-63A , 휴즈사에는 YAH-64A의명칭을 주어 졌으며 시험 제작기 개발을 주문 되었다.



1975년원형 시험 제작기는 첫 비행을 성공하였으며 1976년 6월부터평가시험이 행해졌고 경쟁결과 1976년 12월 10일 휴즈사의 Model 77 계획안을 모태로한 YAH-64A가 채택되었다.

채택된 휴즈사의 YAH-64 아파치는 AH-64의 형식명칭이 붙여져 1984년 1월 26일에 양산 1호기가 육군에 인도되어 양산 14호기부터 부대 배치가 시작되었다.

양산형 AH-64A 아파치는 공격형 헬리콥터의 전형을 보여 주었는데 당시 서방의 대표 공격헬기인 코브라를 능가하는 중장갑을 ㅤㄱㅑㅈ추었고 조종석 하부에 30밀리 체인건을 장착하고 스터브 윙으로 불리는 날개에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을 16기 까지 장착해 공격력 생존성 모두에서 뛰어난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휴즈사는 그후 1984년에 맥도널드더글라스사에 합병되었고 맥도널드더글라스사는 1997년에 보잉사로 합병되었다.

80년대 중반에는 맥도널 더글라스사는 디지털기기를 다수 도입하고 화력 관제 컴퓨터를 신형으로 교체한해군형인 AH-64B 개발을 계획하였으나 채택 되지는 않았다.
육군은 강화된 요구조건을 충족 시킬수 있는 보다 더 진보한 시스템을 적용한 Longbow 형 사업을 진행하였다.

1992년 4월 15일 시제기가 등장하였고
1995년 4월에는 성능평가
1995년 10월 13일엔 양산 승인
1996년 8월에는 20억 달러에 이르는 기존 232대의 아파치 개량 사업이 시작
1997년 3월 17일에 최초의 D형인 AH-64D LongBow 아파치 1호기가 출시
2003년엔 D형의 발전형인 블록2형이 개발되었다.

[기체 구조]

아파치는 비행 성능을 높이기 위해 4엽의 블레이드를 가진 로터, 4엽의 블레이드 Tail rotor를 채택하였다.
조종석은 코브라와 같은 텐덤형으로서 조종사는 후방, 사수는 전방에 위치한다.

공격헬기 특성상 지상 대공 화기에 대한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 조종석과 연료 계통에 23mm 포에 대한 내탄성을 확보하였다.

엔진은 General Electric T700 turboshaft engine 2기를 장착하고있으나 기체 버전에 따라 개량된 엔진을 장착한다.



또한 아파치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전투기와 같은 발전된 사통장치와 센서류에 있다고 할수 있으며 최신의 전투기와 같은 헬멧 연동식 조준 장치를 가지고 있다.
이 장비는 사격수가 헬멧을 쓰고 기관포와 연결시키면 이후 사격수가 목표물을 향해 고개를 돌리면 센서와 헬멧간에 연동되어 기관포와 타겟팅 포드가 자동으로 조종사의 시선을 따라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센서]

아파치 헬리콥터의 가장 큰 특징은 발달된 센서류와 더꺼운 장갑을 바탕으로 한 생존성 그리고 헬파이어 16발에 이르는 무장 탑재 능력일 것이다.

그중에서 전투기와 같은 첨단 센서류는 아파치가 현대 전장에서 높게 평가 받는 하나의 큰 이유이기도 하다.

니콜라스 케이지 주연의 아파치 영화 등의 영향으로 아파치의 헬멧 연동 시스템은 아파치 헬기의 트레이드마크와 같이 되었는데 D형에 와서 아파치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 할수 있는 것은 롱보우 레이다로 대변되는 자체 밀리터리파 레이더 운용 능력이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IHADSS - (헬멧 내장 시야 표시 시스템 : Integrated Helmet And Display Sighting System)
FLIR - 적외선 전방 감시 장치 (forward looking infrared)
DVO - 직접 감시 광학 스코프 (Direct Vision Optical)
DTV - 주간용 TV 카메라 (Daytime Television)
LRFS - 레이저 측거·조준 장치 (Laser Rangefinder Sight)


[무장]

아파치 공격 헬기는 기본으로 동체 아래쪽에 헬멧 연동식 30밀리 체인건을 장착 하고 있으며 헬파이어 미사일을 16기 까지 장착 운용할수 있는 중무장의 전투 헬기이다.
한국군의 주력 전투헬기인 AH-1 S/F 코브라 헬기는 8기의 토우 + 2기의 하이드라 로켓 만으로도 비행성능에 지장을 줄 정도로 출력이 저하 된다고 한다니 16기의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 할수 있는 아파치의 무장 탑재량이 얼마나 높은가를 알수 있다.




[도입국]

아파치 헬기는 미국의 우방국에 다수가 수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이스라엘에서 대 팔레스타인 작전에 투입돼기도 하였다. 그외 도입국으로서 싱가폴(8기),네델란드(30기) , A형 아파치는 사우디아라비아(12기),이집트(36기),UAE(30기),그리스(20기) 등이 도입하여 운영중이다.


TADS /PNVS는 주 야 겸용 전천후 장치로 악천후시 양호한 시야를 승무원에게 제공해 공격 헬리콥터로서의 전투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다.

▼ Test flights in 1980 TADS/PNVS Martin Marietta(left) - Northrop(right),
US Army choose construction from Martin.


▼ IHADSS(헬멧 내장 시야 표시 시스템 : Integrated Helmet And Display Sighting System)


아파치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조종사 헬멧시야에 연동하여 체인건과 각종 센서가 따라 움직이고, 바라보는 것 만으로도 조준(Lock)이 되는 큰 장점이 있는 있다.

허나 아파치용은 단안식으로서 조종사의 원근감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으며 영화 아파치에서 이를 잘표현하고 있다.



한국군에서 운용중인 AH-1S/F Cobra 헬기는 출력부족으로 인해 8발의 토우 미사일로도 전투비행시 많은 제약이 따른다고 한다.

▼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을 16발 장착한 AH-64D Apache LongBow


▼ 2.75 inch Hydra Rocket 을 발사 하는 AH-64 APACHE

▼ AH-64 Cockpit


▼ AH-64 TADS

적외선 전방 감시 장치 (forward looking infrared, FLIR)

▼ DVO, DTV 장비를 정비 하는 모습.

DVO - 직접 감시 광학 스코프 (Direct Vision Optical)
DTV - 주간용 TV 카메라 (Daytime Television)
LRFS. 레이저 측거·조준 장치 (Laser Rangefinder Sight)




▼1991년 사막의 폭풍작전 당시 RPG 공격을 받아 추락한 아파치 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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