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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 무기/- 헬리콥터

[한국] AH-1 J/S/F Huey Cobra 공격헬기.

AH-1 J/S/F "Huey Cobra"


한국군의 AH-1 휴이 코브라 공격헬기는 3가지 형식을 보유 하고 있었습니다.

J형,S형,F형을 보여 하였거나 보유중이며 현재 J형은 전량 퇴역하였습니다.

▶ J형


J형은 해상에서의 작전을 위한 트윈엔진을 장착한 해병대용 기체로서 SeaCobra 로 불렸으며

현재 미해병대에서 사용중인 W형이 이 기체의 후예기입니다.

한국군은 1976년 총 8기의 기체를 도입하였으며 AH-1J는 코브라의(AH-1T) 수출형 기체로서 이란의 토우발사체로서 개발되었지만이란혁명으로 수출이 막히자 이를 한국군이 도입한 기체입니다.

아쉽게도 J형은 한국군이 도입했던 유일한 트윈엔진 기체입니다.

1980년대 중반 AH-1 F/S 기체가 도입되자 훈련용으로 전환되었고 퇴역후 용산 전쟁기념관,각 교육기관 등에 증여 되어 전시되고 있습니다.

▼ J형의 둥근 콧핏은햇빛에 난반사가 되어 작전시적에게 시인성이 증가되자 F/S 형은 각진 형태로 변경하게 됩니다.

▶ S형


최초 G형에서 발전된 형태로 대전차무기 장착에 필요한 기골 보강과 애비오닉스 개량 , APR39 레이더 경보장치,항법장치 등의시스템 개량이실시되고 콧등의 기관포터렛이 20밀리 3연장 터렛형 캐틀링건으로 교체된 대전차용 기체입니다.


▼콧등 센서 부분을 반으로 나눠서 왼쪽은 비어 있는 상태 이므로 C-Nite No 장착 버전인 S 형 추축 ㅜ.ㅡ



▶ F형


S형에 신형 사통장치와 나이트비젼,HUD 등을 장착해 야간 작전 능력을 갖춘 본격적인 대전차 형입니다.

한국군에 엄연한 의미의 F형은 직도입된 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국군의 F형 기체는 S형의업그레이드 형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슬픈일이죠.


▶ 한국군의 AH-1 S/F

솔직히 한국군의 C-NIGHT 형 코브라 사진을 구하지 못했네요 ㅜ.ㅡ

C-Nite 구분이 확실치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콧등만 확대된 사진이 별루 없어서 이기도 합니다.

더 찾아보니 확연히 다른 구분점이 있는 일본 자위대용 코브라 S형 콧등 사진을 찾았는데..


한국은 1988년 AH-1S 형 70여기를 FMS방식으로 도입.

그후 TOW-2대전차 미슬 운용에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또 이중 일부만야간공격에 필요한 장비(C-Nite) 를 대략 30프로 정도 20여기 장착해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래서 준.. F형이 된거죠.그나마 몇대 없다는..)


▼ 콧등 왼쪽 부위에 센서가 달린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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