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항공 무기/- 헬리콥터

[러시아] Part 1. MI-24 Hind


▼ 기체 선형은 고속 비행에 유리하도록 설계 되었고 랜딩기어 또한 내장형으로 안으로 접을수 있게 되어있으나 D 형 부터는 추락시 충격흡수를 위해 반 내입식으로 설계 변경되었다.


Part 1. Mil Mi-24 "Hind"


" 러시아인은 무섭지 않다. 그러나 그들의 헬기는 무섭다 " -무자헤딘-

라는 말을 남긴 구 소련의 대표적 무장헬기


Mi-24 Hind 아프간 무쟈헤딘에 의해 "사탄의전차" 라 불린 헬기이며
그만큼 Mi-24는 아프간전에서 무쟈헤딘에 악몽과도 같은 아픔을 준 헬기이다.


밀 Mi-24(NATO 코드명:하인드)는구 소련 연방의 전투헬기로 러시아 공군에서도 260대를 운용중이며
북한또한 약 50여대를 운영중이다.



[개발]
냉전시대 베트남에서의 코브라 전투헬기의 등장에 자극받은 구소련은 새로운 전투헬기를 요구하게 되고 기존의 Mi-8 헬기를 개량한 건쉽 (Gun Ship) 개념의 무장형 수송 헬기의 개발이 진행되었다.

Mi-24 나토명 Hind 는 1960년대 중반부터 Mi-8 수송헬기를 기반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개발 초기부터 후방에 8명의 완전무장의 전투병력을 운용할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였고 수송병력에 대한 화력 지원 능력을 동시에 부여 받았다.

1969년 9월 V-24라는 코드네임으로 첫 시험비행을 완료 하였다.


1973년 최초로 동독에 주둔한 구소련군에 최초로 지급되어 운용되었고 차후 구소련 연방국과 동구권 아랍. 아프리카 등 구소련 동맹국 약 50여개 국에 도입되었다.

[구조]

A,B,C형의 콕크핏은 3인승으로서 전방에 사수1명 후방에 2명의 조종사가 탑승한다. D형에 와서는 코크핏이 일렬 복좌형으로 2인승으로 바뀌어 서방과 동일한 구조를 보인다.


또한 후방 병력 탑승공간은 8명의 완전무장병사 8명 or 이동식 환자수송대 (이동식 스트로치카) 4 개 탑재가능하며 병력은 최대 16명의 탑승이 가능하다. 동력 계통은 고장과 피탄에 대비하여 2중으로 되어 있으며 A,B,C 형은 랜딩 기어가 완전 인입식인데 반해 D형 부터는 추락시 충격흡수를 위해 반 인입식으로 변경 되었으며 공기역학적인 기체설계로 인해 비행 성능이 높다.


E형은 항법장치는 전파고도계(RV-5), 비콘수신기(MRP-56P), 라디오컴퍼스(ARK-15), ATC/SIF (SOD-57N), 자이로 컴퍼스(GIK-1), 단거리 항법장치(RSBN-2S)등을 장착한다. 이외에도 적아식별장치(IFF SRO-2M), ILS(계기착륙장치 SP-50), VHF/UHF 통신기를 탑재한다.


특이하게도 Mi-24 Hind 는 높은 출력의 엔진과 튼튼한 기체구조, 높은비행성능 등을 미 해안 경비대에서 인정 받아 대 쿠바 난민 구출작전때 사용하여 서방 세계에서도 그 성능을 입증 받았다.


기체 구조는는 모노코크 구조의 금속제 구조이며 서방의 항공기에 적용된 알루미늄 합금 대신에 강철이 전방위 적으로 사용되어 전체적으로 7.62mm 탄을 방어 가능하며 조종실 하부와 연료탱크 하부, 엔진룸 부분에 티타늄 장갑이 적용되어 12.7mm 기관총을 방어 할수 있어 "날으는 장갑차" 라고도 불리웠다.


▼ M-24A 의 ProtoType 인 V-24

[무장]

A~C형은 코크핏 아래에 기본 무장으로 터렛형 12.7밀리 기관총을 장비하지만 이동중인 표적에 대해 명중율이 형편 없었으며 D.E 형은 레이저 거리측정기 각종센서 등과 연동되는 12.7밀리 4총신 개틀링 기관총을 터렛형으로 장비하여 명중율을 높였다. 또한 E형은 기체 우측면에 공대공용으로 고정식 23mm 기관포를 2연장으로 장착하여 공대공 전투에 대비 하였다.


▼ M1-24는 초기 수송헬기에 대한 무장 지원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차후 대전차 미슬을 장착 대전차 공격능력을 향샹 시켰으며 약간의 개량으로 공대공 미슬의 장착이 가능하다.

동체 양측면의 무장 파일런 에는 UB-32 57mm 로켓포드와 적외선 반장동 유도방식의 AT-2 대전차 미슬 내지는 신형의 무선지령 유도 방식의 AT-6 대전차 미슬을 탑재 가능하다.
이 외에도 160mm S-16, 210mm S-24 로켓탄, 125~250kg 폭탄, 23mm 기관포 포드등을 탑재가능하고 로켓을 최대 128발 까지 탑재 할수 있으며 유탄 파편탄 철갑탄 등을 혼용으로 운용 가능해 지역제압에 발군의 실력을 발휘한다.

▼ AT-2,AT-6 대전차 미사일, 57mm, 160mm S-16, 210mm S-24 로켓탄, 125~250kg 폭탄등을 운영가능하며

23mm 기관포를 포드형태로운영가능하다.

▼ 또한 공대공 미슬도 장착 가능하며 초기 AA-2 아돌 공대공 미슬을 장착하였지만 신형의 SA-3 미슬과 튜브형 SA-7공대공 미슬의 장착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동력]
엔진은 Mi-8 의 인토프 TV2-117A 엔진(1700hp)을 출력 강화시켜 (TV3-117 : 2,200hp) 장착하였으며 개발초기 시부터 병력수송을 염두에 두고 대형의 엔진을 채택하였기 때문에 높은 여유 추력을 갖추어 병력이 탑승하지 않은 대전차 임무시 높은 비행 성능을 가진다.
그러나 두개의 엔진이 나란히 붙어 있는 구조여서 피탄시 두개의 엔진이 동시에 정지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수리온도 구조상 같은 약점을 지닌다.)

A~C 형까지는 3인승으로 250여대가 도입되었으며 전방사수 후방 2인복좌 조종석 이었으나 차후 시야제한과 콕크핏 반사광으로 인한 피탐지성 증가로 인해 D형부터 코크핏을 완전 재설계 하여 서방과 같은 탠덤식 일렬복좌형으로 개량 되었으며 기수엔 4총신의 12.7밀리 터렛형 기관총을 장비 하였다.

D형은 73년~77년 사이에 도합 350대가 생산되었으며 Mi-24V(E) 형은 대전차 미슬도 스파이럴 미사일로 교체되고 신형의 레이저 거리측정기,유도장치,전자장비 등이 탑재 되어 서방의 전투 헬기와 동등한 야간 전투을 가지게 되었으며 1000대가 넘게 생산되었다.

[결론]
Mi-24 하인드 D의 수출형을 Mi-25, E형의 수출형을 Mi-35 라고 부르고 있으며 냉전당시 많은 수가 구소련 동맹국에 수출되거나 지원되었고 아직까지 많은 국가가 사용중이거나 도입중이다.

또한 중무장을 가능케 해주는 출력비가 높은 뛰어난 비행성능과 날아는 장갑차로 불리는 높은 방어력 등..
지역 제압 능력이 뛰어난 공격헬기로서 수송능력을 겸비한 서방의 공격헬기가 가지지 못한 장점은 M-24 를 독보적인 헬기로 만들어 놓았다.

▼▲ 동체는 모노코크 구조이고 코크핏 주위와 연료탱크 엔진 부위에 티타늄 합금으로 장갑을 강화 하여 기체는 평균 7.62밀리탄에 방어가능하며주요 부위는 12.7밀리의 내탄성을 가져 높은생존성을 실현하였고

이는 " 날으는 장갑차 " 라는 이름으로 불린 이유가 된다.


▼ 옆구리에 23밀리 기관포가 장착된 Mi-24P형은81년~90년 사이에 600대가량이 생산 되었다


▼ 고유 무장으로서 콧등에 12.7 밀리 4연장 Yakushev Borzov Yak-b Gatling Gun을 장비 하고 있으며E형부터는 23밀리 기관포로 교체 되었다.



▼ E형에 장착된 GSH-23L 23밀리 기관포


▼ UB-32-57 S-5 rocket launchers -

구 소련식 분류법으로서 32발의 57mm S-5 로켓을 장착한 런처라는 뜻이다.



▼ 80 mm S-8 rocket 장착이 가능한 B-8V20 로켓런처가 좌측 파일런에 장착되있다.




▼ UB-32-57 S-5 rocket launchers








'☞ 항공 무기 > - 헬리콥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시아] KA-50 2 Erdogan  (0) 2011.01.06
[러시아] Part 2. MI-24/35 HIND  (0) 2010.10.15
[인도] LCH 경 공격 헬기.  (0) 2010.10.15
[미국] AH-1G Cobra  (0) 2010.10.14
[한국] AH-1 J/S/F Huey Cobra 공격헬기.  (0) 201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