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밀리 잡담

[이론] 커먼레일엔진(CRDI)이란?







커먼레일엔진(CRDI)이란?

보통의 디젤엔진은 압축압력으로 연료를 연소시켜 피스톤을 돌립니다.

연료분사압력은 120기압정도이며 분사구도 단구형입니다.

그러나 커먼레일은 연료분사압력을 1350~1600기압으로한 엔진입니다.

높은 압력을 견디기 위해 커머레일을 설치해서 엔진이름이 됐죠. 분사구도 다구형이죠.

이말은 연료를 더욱 세밀화시켜 즉 연료분자를 미립자화해서 완전연소를 구현합니다..그리고 완전 전자제어를 구현해서 소음,진동,공해를 줄이고,열효율을 높인 엔진입니다.

보통의 디젤엔진과 비교했을때20~30%의 출력증가, 50%에 가깝게 토크가 높습니다.

커먼레일의 구성요소

고압펌프(Quantity-controlled high-pressure pump)
커먼레일(Common rail)
압력조정밸브(Pressure-control valve)
압력센서(Pressure sensor)
인젝터(Injectors)
전자제어 유닛(ECU)
기타 센서와 액튜에이터(Further sensors and actuators )

커먼레일의 장점

배출가스의 감소
커먼레일 장치는 분사연료를 완전연소에 가깝게 소모시켜 각종 유해 배출가스를 억제할 수 있다.
동일 NOx 수준을 유지하면서 CO2 20%, CO 40%, HC 50% & 입자상 배출물을 60% 까지 줄일수 있고,EURO III & US98를 만족하기 위하여 메인 인젝터 전/후에 분사를 함으로 인하여 NOx를 줄일수있다.

연비향상
기존의 로타리 펌프를 사용하는 엔진에 비하여 A/F를 최대화하여 20% 정도의 연비향상을 이룰수 있다.

성능 향상
분사압력은 엔진속도 및 부하 조건과 무관하기에 저속에서 부하가 많이 걸릴때는 고 분사압력가 가능하므로 기존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디젤엔진보다 저속에서 토크 50% 향상 및 출력 25%의 증가를 얻어낼수 있음.

운전성 향상
지금까지 디젤엔진의 특징이라고 불리우던 진동,소음을 파이롯트 분사의 도입으로 인하여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서 운전하는데 보다나은 안락감을 얻을수 있으며, 가솔린 엔진과 같은 느낌을 받을수 있음.

컴팩트한 설계 & 경량화
인젝터를 컴팩트화 하여 2밸브 및 4밸브 적용가능하며 기존의 디젤엔진에 비하여 약 20Kg의 중량절감이 된다.

모듈라 시스템
전자적으로 각 엔진 실린더별로분사가 가능하므로 시스템이 모듈화가 가능하며 3,4,5,6 실린더 엔진의 적용이 가능하다. 엔진의 큰 변경없이 컨벤셔널한 인젝션 장착을 커먼레일 시스템으로 대체가능하다.